정부의 스마트 팩토리 정책 추진, PDM 집약 기술 컨설팅 (주)세인이엔에스

유재성 기자

작성 2020.06.02 10:05 수정 2020.06.02 10:05







최근 정부는 스마트 팩토리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뮬레이션 제품정보통합관리(PDM)도 더불어 성장 중이다. 국내 솔리드웍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올해도 정부의 스마트 팩토리 예산과 AI기반 스마트 팩토리 정책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이러한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에게 프로젝트 관리와 리소스 관리가 중요해져 시뮬레이션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기존 기업의 MES, PLM 투자가 이루어졌다면, 올해부터는 설계자동화, 시뮬레이션 기반의 예측기반 설계 투자가 중요해졌다.


  

정부는 1일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정부는 이번 발표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개척을 위한 선도형 경제기반 구축을 강조했다코로나19 계기로 전 분야의 구조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선점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하반기부터 당장 추진해야 할 과제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선도형 산업경제 구조를 만들기 위한 혁신노력을 보다 가속화할 것이며벤처붐 확산을 위해 벤처 지주회사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일반 지주회사의 기업형벤처 캐피탈 즉 CVC의 제한적 보유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를 중심으로 주력 산업과 서비스 산업 고도화를 위해서 스마트공장 도입 등 제조업 스마트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스마트공장이란 설계·개발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품질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한다.

 

 

 

정부는 스마트 공장 구축 뿐만 아니라 질적 향상에도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단순히 부분적 표준화 및 데이터 관리가 되는 단계를 넘어서생산정보의 모니터링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지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서 제어가 가능한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컨설팅 전문가들은 단순히 구축을 추진하는 것만으로는 질적 수준 향상이 어렵다고 말한다대부분 국내 스마트 공장은 전체가 아닌 일부 라인을 스마트화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때문에 현재 상태로는 고도화가 어렵다는 반응이다.


 

 

스마트 공장을 도입을 추진했으나 가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인력이 없거나 방법을 몰라서 제대로 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스마트 팩토리 PDM 관련 집약 기술을 보유한 컨설팅 전문 기업 ()세인이엔에스의 관계자는 "스마트 팩토리 도입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현장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기업의 데이터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솔리드웍스 공인 리셀러 ()세인이엔에스(Sein ens)가 스마트공장 PDM(제품 데이터 관리보급을 본격적 추진하고 있다세인이엔에스 솔리드웍스 인증 리셀러로솔리드웍스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으로 구조해석유동해석 등 엔지니어링 컨설팅 분야로 확대했다이후 기술개발과 인력을 확충해 스마트 팩토리 PDM 구축에 관해 집약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3D CAD/CAE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세인이엔에스는 높은 수준의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제품 데이터 관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Copyrights ⓒ 연합개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유재성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data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