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규제에 주택 대신 지식산업센터 투자로... 동탄테크노밸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주목

입력시간 : 2020-02-17 14:16:58 , 최종수정 : 2020-02-17 14:19:25, 이호진 기자

부동산 시장 규제에 주택 대신 지식산업센터 투자로... 동탄테크노밸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주목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주택 시장을 겨냥한 부동산 규제가 더욱 촘촘해지며 대체 투자처로 발걸음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전국 주택 거래량은 2017년 175만 9,661건에서 2018년 171만 9,231건으로 감소한데 이어 지난해는 하락세가 더욱 커져 총 거래량이 156만 9,498건에 그쳤다. 특히 서울의 경우 지난해 21만 898건이 거래되며 2년 새 24% 이상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이렇다 보니 규제가 느슨한 상업용 부동산을 중심으로 반사이익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규제 영향이 적을 뿐 아니라 오히려 정부의 지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은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취득세 50%, 재산세 37.5%가 감면되며,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성장관리지역으로 이전 시에는 4년간 법인세를 100% 면제받게 된다. 현재 성장관리권역으로는 김포, 파주, 화성, 남양주(일부) 등이 있다. 대출은 최대 80%까지 저금리로 가능한데, 지난 12·16 대책으로 15억 원 이상 주택에 대출 금지, LTV 20% 축소 등 대출이 더욱 까다로워진 주택 대출과 대비되어 주목받고 있다.


풍부한 배후 기업들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라면 추후 안정적인 시세 상승까지 기대해볼 만하다. 최근 대규모 산업단지 또는 그 인근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에 이목이 쏠리는 것도 같은 이치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화성시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지하 4층~지상 20층에 섹션 오피스 1,700여 호실, 기숙사 418실, 상업시설 등으로 분양한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책임 준공한다.

해당 시설이 들어서는 동탄테크노밸리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로서 판교테크노밸리 두 개를 합친 것보다 큰 규모를 자랑하는데, 첨단도시형공장, 연구시설 및 벤처기업 등 4,500여 개의 기업이 자리할 만큼 지식산업센터 수요도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또한 주변으로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을 비롯해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들의 굵직한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조기 활성화까지 기대할 수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의 경우 업무형, 제조형 섹션 오피스를 도입해 선택의 폭도 넓혔다. 면적은 전용 4㎡에서 59㎡까지 다양하다. 제조형 오피스는 최대 5.7m의 층고와 4방향 자연 환기로 통풍이 용이하도록 설계됐으며 업무형 오피스는 테라스를 제공해 공간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전 호실에는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과 삼성전자 시스템 에어컨을 적용해 공기 질 센서를 통해 호실 내 대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다.

단지 3면은 대로와 인접해 차량을 통한 접근이 용이하다. 가까운 교통망으로는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가 있으며 SRT 동탄역의 경우 GTX-A 노선이 계획되어 있다. 이 외에 인덕원과 연결되는 복선전철, 트램 사업 등 추가 호재도 누리게 된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에 마련되어 있다.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지식산업센터 뉴스 / 편집장 이호진(tedi71@hanmail.net)

Copyrights ⓒ 연합개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호진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지식산업센터뉴스